[FAQ] 아이펀 엔진을 사용해서 개발하는데 가장 권장되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요? (2016-05-30, ifunengine)

asked 2016-11-30 17:02:56 +0900

inkeun.kim gravatar image

아이펀 엔진은 Ubuntu 나 Centos 리눅스 상에서 동작합니다. 그러니 리눅스 서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때 리눅스 서버가 클라우드 가상 서버이든, VMware 같은 데스크탑상에서의 가상 서버이든, 물리 서버이든 어떤 경우도 가능합니다.

서버가 준비가 되었으면, 실제 프로그램 개발과 테스트가 이루어져야 되는데, 이때 다음의 3가지 형태가 가능합니다.

  1. 준비한 리눅스 서버상에서 바로 터미널에서 make 명령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방법

    IDE 없이 CLI 로 리눅스에서의 개발에 익숙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아이펀 엔진은 cmake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생성해주기 때문에 복잡한 과정 없이 make 명령을 통해 바로 서버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생성되는 cmake 입력 파일 역시 개발자가 복잡한 cmake 문법을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빌드 옵션을 조정할 수 있는 환경 설정 변수만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2. 준비한 리눅스 서버상에서 CLion IDE를 이용해 개발하기

    CLion 은 IntelliJ 로 유명한 JetBrains 사의 강력한 C++ 용 IDE 툴입니다. 아이펀 엔진은 리눅스용 CLion 솔루션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CLion 을 이용해 편리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리눅스 사용에는 큰 거부감이 없지만, 보다 높은 생산성을 위해서 IDE 환경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CLion 으로 Linux 에서 개발하기를 참고해주세요.

  3. 윈도우즈 데스크탑에서 Visual Studio 를 이용하고 원격으로 준비한 리눅스 서버에 접근하기

    리눅스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께 권장합니다. 빌드와 프로그램의 실행은 리눅스 서버에서 이루어지지만, 이를 직접 리눅스 서버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Visual GDB 라는 원격 디버깅 플러그인을 설치한 Visual Studio 를 통해서 원격으로 명령을 실행하게 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Visual Studio 에서 빌드하고 브레이크 포인트를 잡고 디버깅을 하지만 실제로 모든 작업은 Linux 서버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입니다.

    언제나 게임 개발자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아이펀 엔진

edit retag flag offensive close merge delete